Rylah's Study & Daily Life
09. 구조체 본문
#include <stdio.h>
struct GameInfo {
char* name;
int year;
int price;
char* company;
struct GameInfo* friendGame; // 연관 게임 회사
};
typedef struct GameInformation {
char* name;
int year;
int price;
char* company;
struct GameInfo* friendGame; // 연관 게임 회사
}GAME_INFO;
int main(void) {
// [게임 출시]
// 이름 : 나도게임
// 발매년도 : 2017 년
// 가격 : 50원
// 제작사 : 나도회사
char* name = "나도게임";
int year = 2017;
int price = 50;
char* company = "나도회사";
// [또다른 게임 출시]
// 이름 : 너도게임
// 발매년도 : 2017 년
// 가격 : 100원
// 제작사 : 너도회사
char* name2 = "너도게임";
int year2 = 2017;
int price2 = 100;
char* company2 = "너도회사";
// 구조체 사용
struct GameInfo gameinfo1;
gameinfo1.company = "나도회사";
gameinfo1.name = "나도게임";
gameinfo1.year = 2017;
gameinfo1.price = 50;
// 구조체 출력
printf("-- 게임 출시 정보 --\n");
printf(" 게임명 : %s\n", gameinfo1.name);
printf(" 발매년도 : %d\n", gameinfo1.year);
printf(" 가격 : %d\n", gameinfo1.price);
printf(" 제작사 : %s\n", gameinfo1.company);
// 구조체를 배열처럼 초기화
struct GameInfo gameinfo2 = { "너도게임", 2017, 100, "너도회사" };
printf("\n\n-- 또다른 게임 출시 정보 --\n");
printf(" 게임명 : %s\n", gameinfo2.name);
printf(" 발매년도 : %d\n", gameinfo2.year);
printf(" 가격 : %d\n", gameinfo2.price);
printf(" 제작사 : %s\n", gameinfo2.company);
struct GameInfo gameArray[2] = {
{ "나도게임", 2017, 50, "나도회사" },
{ "너도게임", 2017, 100, "너도회사" }
};
//구조체 포인터
struct GameInfo* gamePtr; // 게임 포인터
gamePtr = &gameinfo2;
/*
printf("\n\n-- 미션맨의 게임 출시 정보 --\n");
printf(" 게임명 : %s\n", (*gamePtr).name);
printf(" 발매년도 : %d\n", (*gamePtr).year);
printf(" 가격 : %d\n", (*gamePtr).price);
printf(" 제작사 : %s\n", (*gamePtr).company);
*/
printf("\n\n-- 미션맨의 게임 출시 정보 --\n");
printf(" 게임명 : %s\n", gamePtr->name);
printf(" 발매년도 : %d\n", gamePtr->year);
printf(" 가격 : %d\n", gamePtr->price);
printf(" 제작사 : %s\n", gamePtr->company);
gameinfo2.friendGame = &gameinfo1;
printf("\n\n-- 연관업체의 게임 출시 정보 --\n");
printf(" 게임명 : %s\n", gameinfo2.friendGame->name);
printf(" 발매년도 : %d\n", gameinfo2.friendGame->year);
printf(" 가격 : %d\n", gameinfo2.friendGame->price);
printf(" 제작사 : %s\n", gameinfo2.friendGame->company);
// typedef
// 자료형에 별명을 지정
int i = 1;
typedef int 정수;
typedef float 실수;
정수 j = 50; // int j = 50;
실수 k = 3.23f; // float k = 3.23f
printf("\n\n정수 : %d, 실수 : %.2f\n", j, k);
typedef struct GameInfo 게임정보;
게임정보 game1;
game1.name = "한글 게임";
game1.year = 2007;
GAME_INFO game2;
game2.name = "한글 게임 2";
game2.year = 2014;
struct GameInformation game3;
return 0;
}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time.h>
// 5마리의 고양이가 있다.
// 아무키나 눌러서 고양이를 뽑되
// 5마리 모두 다 수집해서 키우면 된다.
// 중복 발생 가능
// 고양이
// 이름 나이 성격 키우기 난이도(레벨)
typedef struct {
char* name; // 이름
int age; // 나이
char* character; // 성격
int level; //난이도
}CAT;
int collection[5] = { 0, };
CAT cats[5];
void initCats(); // 정보 처기화
void printCat(int selected);
int checkCollection();
int main(void) {
srand(time(NULL)); // 난수 초기화
initCats();
while (1) {
printf(" 두근두근! 어느 고양이의 집사가 될까요?\n 아무 키나 눌러서 확인하세요!");
getchar();
int selected = rand() % 5; // 0 ~ 4 정보 반환
printCat(selected); // 뽑은 고양이 처리
collection[selected] = 1; // 고양이 뽑은 배열은 1로 처리
int collectAll = checkCollection();
if (collectAll == 1) {
getchar();
break;
}
}
return 0;
}
void initCats() {
cats[0].name = "깜냥이";
cats[0].age = 5;
cats[0].character = "온순";
cats[0].level = 1;
cats[1].name = "귀요미";
cats[1].age = 3;
cats[1].character = "날카로움";
cats[1].level = 2;
cats[2].name = "수줍이";
cats[2].age = 7;
cats[2].character = "늘 잠만 잠";
cats[2].level = 3;
cats[3].name = "까꿍이";
cats[3].age = 2;
cats[3].character = "시끄러움";
cats[3].level = 4;
cats[4].name = "돼냥이";
cats[4].age = 1;
cats[4].character = "배고픔";
cats[4].level = 5;
}
void printCat(int selected) {
printf("\n\n=== 당신은 이 고양이의 집사가 되었어요! ===\n\n");
printf(" 이름 : %s\n", cats[selected].name);
printf(" 나이 : %d\n", cats[selected].age);
printf(" 특징(성격) : %s\n", cats[selected].character);
//printf(" 레벨 : %d\n", cats[selected].level);
printf(" 레벨 : ");
for (int i = 0; i < cats[selected].level; i++) {
printf("%s", "☆");
}
printf("\n");
}
int checkCollection() {
// 현재 보유한 고양이 목록도 출력
// 다 모았는지도 반환
int collectAll = 1;
// 고양이 목록
printf("\n\n === 보유한 고양이 목록이에요 === \n\n");
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if (collection[i] == 0) { // 고양이 수집 X
printf("%10s", "(빈 박스)");
collectAll = 0;
}
else { // 고양이 수집 O
printf("%10s", cats[i].name);
}
}
printf("\n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\n\n");
return collectAll;
}
'Study > 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Linux 01. Hello World (0) | 2022.01.15 |
---|---|
10. 파일 입출력 (0) | 2021.11.03 |
08. 다차원 배열 (0) | 2021.11.03 |
07. 포인터 (Pointer) (0) | 2021.11.02 |
06. 배열 (Array) (0) | 2021.11.02 |